Work & Programming/Game

간단하게 캐릭터 ani를 mirroring 시키는 방법.

자전거통학 2009. 1. 5. 20:03

간단하게 캐릭터 ani를 mirroring 시키는 방법.
조회(66)
Programming | 2008/04/03 (목)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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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캐릭터 ani를 좌우 미러링(가운데를 기준으로 좌우 ani를 대칭되게 반대로 걸고자 할때) 시키고자 할 때는,
 
캐릭터가 world 좌표계로 transform 되기 직전에 각 vertex의 x값에 -1을 곱하면 되지만,
 
이것은 버텍스당 접근을 요하므로, 추가 부하가 있을 수 있고, 깔끔하지도 않고, plug 등의 부속물 처리도 쉽지 않다.
 
대신에 전체 캐릭터를 구성한 후, 캐릭터의 world transform 행렬의 z scale 값에 -1을 곱하고, 캐릭터를 y 축으로 180도 돌리고 마지막으로 culling을 반대로 주면 미러링이 비교적 간단하게 된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 거울처럼 반대가 아닌, 실제로 대칭되는 동작을 구현할 경우.( texture라든지, mesh가 거울처럼 좌우가 반사 된 듯이 보인다.)
 -  캐릭터 미러 ani가 다음 정방향 ani와 bleding이 될 경우. ( 이경우, blending 처리시 다소 튐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이런 vertex를 뒤집는 방식이 아닌, ani 자체를 좌우 역으로 걸고자 할때에는 .. 더 많은 연구 필요.. - 현재 연구중. ㅇ_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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