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nnaFlySomeDay/Unreal Engine

[Animation System] Mixamo와 RootBone.

자전거통학 2024. 4. 23. 04:36

Character Animation Testing을 위해 대중적인 리소스 사이트를 이용한다. 

 

https://www.mixamo.com/#/

 

Mixamo

 

www.mixamo.com

 

캐릭터와 관련 animation 리소스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해당 캐릭터와 관련 animation을 다운로드하고 엔진에서 임포팅 한다. 

 

Animation BluePrint를 만들고 캐릭터를 연결한다. 

 

그리고 AnimGraph를 열어 우선 땅 위에서의 기본 동작을 정의할 Ground Locomotion 을 만든다. 

그래고 해당 로코모션에 아래와 같은 상태를 만든다. 

 

각 상태는 speed 값에 따라서 상태 이동 된다. 

 

여기까지는 크게 어려운 것은 없다. 

다만 믹사모에서 stop run을 찾으면 아래와 같은 animation 들이 찾아지는데, 

이들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Root Motion을 활성화 해야 한다. 

 

보통 animation은 특정 포지션에서 재생만 하는데, 특정 animation은 이동을 포함한다. 

해당 animation을 자연스럽게 재생해 주기 위해서는 이 이동 정보를 실제 character의 위치 정보에 반영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을 활성화 하는것이 Root Motion option이다. 

 

이때 본 구조가 다르므로, mixamo character 및 animation은 잘 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을 고려서 다른 import tool 이 필요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gq8k5ZOBjww

 

Blender 에 컨버터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방식을 써야 한다. 

 

이후 모두 다시 엔진으로 임포팅 한다. 

그리고 해당 옵션을 켜면 자연스럽게 animating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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